『そぞろ歩き韓国』から『四季折々』に 

東京近郊を散歩した折々の写真とたまに俳句。

エッセイ2 동경 일일 구경 東京一日観光2

2016-06-08 20:19:07 | 日記・エッセイ・コラム

【韓国語】

3.요시와라 신사(吉原神社)

이케나미 쇼타로 문고에서 고토토이 도로(言問い通り)를 동쪽으로 조금 걸어가면 국제 도로(国際通り)가 나온다.  거기에서 북쪽으로 돌고 조금 걸어가면 오른쪽에 하나조노 도로(花園通り)가 나타난다.  하나조노 도로(花園通り)을 따라서 가면  왼쪽에 옛날 유곽 지구인 요시와라의 입구에서 새롭게 세운 출입문이 나온다.  그안에 들어가면 요시와라 신사가 보인다.  그 신사에는 아사쿠사 7복신중의 하나이며 지금은 연애를 이루게 하는 신인 베자이텐(弁財天)이 있다.  거기에서 요시와라 대문으로 향하고 좁은 길을 복쪽으로 간다.  양쪽에 유흥업 소를 많이 본다.  여기는 400년간 같은 유흥업계의 거리이다.

에도 시대에 요시와라 뒤편에 피차별민 중에 가장 낮은 신분인 비인들이 살고 있었다.  에도 비인() 두목 네명중의 한명인 구루마 젠시치(車善七)저택도 있었다. 비인들은 생산이나 판매에 종사하면 안 되었다.  그 사람들의 정식적인 일은 구걸이었다. 에도 시내와 운하, 강을 청소하거나 길에서 사망한 자를 처리했다. 불교에서 기부를 의미하는 간진(勧進)을 한 달에 한번 정도 모았다. 더욱이 에도 시내에서 낡은 종이를 모으고 씻어서 휴지 도매점에 팔았다. 그 외에는 무보수로 에도 관청(町奉行所)이 명령한 일을 하고 있었다.  감옥을 청소하거나 죄수를 돌보거나 처형을 돕고 사체를 처리했다. 처형장은 고즈카빠라(小塚原)이고 지금의 미나미센주2가이다.  그런 공무는 같은 피차별민인 에타와 같이 했는데 에타는 비인보다 높은 신분으로 자기가 직접 관여하지 않고 비인을 감독하는 입장이었다.  게다가 지방 농촌에서 도망친 사람들이 에도로 모였다. 무숙인(無宿人)이란 사람이다. 에도막부 말기에 증가해 갔다. 무숙인을 잡는 것이 비인의 새로운 일이 되었다.  무숙인 중에서 구루마 젠시치의 지배하인 비인이 된 자도 있었다. 구루마 젠시치(車善七)저택에서 가까운 장소에 아사쿠사 타메(溜)라는 수용소를 만들었다. 미결수 환자나 무숙인이 들어갔다. 비인이 그들을 돌봤다. 그러나  구루마 젠시치 저택도 아사쿠사 타메도 남아 있지 않다.  지금 상상할 수 가 없다.  에도막부 말기에 구루마 젠시치 의 지배하의 비인 수는 약 4000명이다. 무숙인 수는 모른다.

4.요시와라 대문(吉原大門)

옛날 요시와라로 들어갈 문은 대문 밖에 없었다.  대문 앞에 산야보리(山谷堀)라는 운하가 있어서 스미다 강(隅田川)에서 작은 배로 대문에 다니고 있었단다.  지금 산야보리는 사라져서 넓은 도로가 되었다.

5.도테 도로(土手通り)

요시와라 대문 앞의 넓은 도로는 도테 도로(土手通り)라고 한다.  산야보리에 있던 제방인 니혼 츠츠미(日本堤)가 도로의 유래이다.  니혼 츠츠미(日本堤)는 옛날 자주 스미다 강이 낮은 토지인 미나미센주 부근에 넘친 적이 많아서 아사쿠사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만든 제방이다.  요시와라 대문 정류소에서 노선버스를 탄다.  스미다 강가를 달린다.

【日本語訳】

3.吉原神社

池波正太郎文庫から言問い通りを東へ少し歩くと、国際通りが現れる。そこを北へ曲がって少し歩くと、右側に花園通りが現れる。花園通りに沿って行くと左側に昔遊郭地区の吉原の入口の新しい門が現れる。その中へ入っていくと吉原神社が見える。その神社には浅草7福神の一つであり、今は恋愛を叶える神の弁財天がある。そこから吉原大門へ向かって狭い道を北へ行く。両側に風俗業の所をたくさん見る。ここは4百年間同じ風俗業界の街だ。

江戸時代に吉原の裏に被差別民の中で最も低い身分のが住んでいた。江戸頭目4人の中の1人である車善七の屋敷もあった。は生産や販売に従事してはならないとされた。彼らの正式な仕事は乞食だった。江戸市内と運河、川を掃除したり、道で死んだ者を処理したりした。仏教で寄付を意味する勧進を1か月に1回程度集めた。さらに江戸市内で古い紙を集めて洗い、チリ紙卸売り問屋に売った。その他には無報酬で町奉行所が命令した仕事をしていた。牢屋を掃除したり、囚人を世話したり、処刑を手伝ったり、死体を片づけたりした。処刑場は小塚原で、今の南千住2丁目だ。そんな公務は同じ被差別民のと一緒にしたけれど、はより高い身分だったので、自ら直接手を汚さずを監督する立場だった。

さらに地方の農村から逃げた人々が江戸へ集まった。無宿人だ。 江戸幕府末期にかけて増加していった。無宿人を捕まえるのがの新しい仕事になった。無宿人の中で車善七の支配下のになった者もいた。車善七の屋敷に近い場所に浅草溜という収容所を作った。未決囚の病人や無宿人が入った。が彼らを世話したのだ。しかし車善七の屋敷も浅草溜も残っていない。今想像することもできない。江戸幕府末期に車善七の支配下のの数が約4千人だったという。無宿人の数はわからない。

4.吉原大門

昔吉原に入る門は大門しかなかった。大門の前に山谷堀という運河があって、隅田川から小さい舟で大門へ通っていたそうだ。今山谷堀は消えて広い道路になっている。

5.土手通り

吉原大門の前の広い道路は土手通りという。山谷堀にあった堤防の日本堤が通りの由来だ。日本堤は昔よく隅田川が低い土地の南千住付近にあふれたので、浅草方向に流れないように作った堤防だ。吉原大門の停留所で路線バスに乗る。隅田川岸を走る。

にほんブログ村 写真ブログ 東京風景写真へ
にほんブログ村

 にほんブログ村 写真ブログへ
にほんブログ村


エッセイ1 동경 일일 구경 東京一日観光1

2016-06-08 00:03:17 | 日記・エッセイ・コラム

おばさんたちの韓国語学習サークル、ハングル講座の春休みの宿題の作文です。韓国語と日本語訳を並べて載せてあります。

【한국어

동경 일일 구경  1

 작가 이케나미 쇼타로(池波正太郎) 무대

이케나미 쇼타로(池波正太郎)는 일본을 대표는 시대 소설을 많이 쓰던 작가 이다. 유명한 시리즈는「오니해 한카쵸(鬼平犯科帳)」, 「검객 장사(剣客商売)」, 「살인청부업자 후지에다 바이안(仕掛人・藤枝梅安)」. 이것은 모두 텔레비전 드라마가 되어 있다. 이것들과 같은   에도 시대를 소재로 한 소설은 에도, 특히 아사쿠사 근방이 무대이다.

이것에 대해서 유명한 전국 시대 소설인 「칼 세계(剣の天地)」,「사나다 일족 이야기(真田太平記)」의 무대는 나가노현이나 군마현이다.  에도 시대든지 전국 시대든지 정체를 감추는 사람들이 많이 나서  활약한다.  닌자(忍者)이거나 도적(盗賊)이거나 어둠속에서 숨으면서 움직이고 있다.  그런

소설이 많다.

오늘은 이케나미 쇼타로(池波正太郎)가 사랑한 아사쿠사를 조금 돌아보자.

아래와 같이 돌 것이다.

  1. 이케나미 쇼타로 기념 문고(池波正太郎記念文庫)
  2. 갓빠바시 도구 거리(かっぱ橋道具街)
  3. 요시와라 신사(吉原神社)
  4. 요시와라 대문(吉原大門)
  5. 도테 도로(土手通り)
  6. 단자에몬 저택의 터 (弾左衛門 邸宅 跡)
  7. 이마도 신사(今戸神社)
  8. 산야보리 공원(山谷堀公園)
  9. 마츠치야마 쇼텐, 이케나미 쇼타로 탄생지

(待乳山聖天、池波正太郎生誕地)

  1. 스미다 공원(隅田公園)
  2. 센소지, 아사쿠사 신사(浅草寺、浅草神社)
  3. 이케나미 쇼타로 기념 문고(池波正太郎記念文庫)

이곳은 지하철 히비야선 이리야역에서 가까운 장소에 있다.

다이토구 순환 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순환 버스는 우에노역등 다이토구내 주요한 역을 다니고 있다. 기념 문고는 다이토구 생애 학습 센터에 있는 중앙 도서관 안에 있다.  이케나미 쇼타로는 1923년에 아사쿠사에서 태어났다.  거기에서 자랐다.  1990년 사망 후에 이케나미씨 집안에서 기증된 자료등을 여기에 전시하고 있다. 저술한 책은 약 1000권, 장서는 약 10000권, 자필 그림 약500장등을 볼 수 있다. 서재도 복원되어 있다. 그는 어렸을 때에 화가가 되고 싶다는 희망이 있었다.  그래서 그가 그린 그림은 참으로 좋다. 초등학교의 성적표가 전시되어 있고 가장 좋은 갑(甲)이 줄을 짓는다. 그는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12살부터 일을 시작했다. 기념 문고에는 이케나미 쇼타로 작품 이외의 시대 소설이 약 10000권 수집되어 있고 1945년 이전에서 현대까지 주로 작가 300명의 3000권의 책이 상시 전시되어 있다. 이것은 이케나미씨 집안의 의향이라고 한다. 시대 소설을 이렇게 체계적으로 읽을 수 있는 장소는 여기 밖에 없을 것이다.

  1. 갓빠바시 도구 거리 (かっぱ橋道具街)

이 길은 다이토구 생애 학습 센터 앞이다. 많은 가게가 죽 늘어서 있다.  식품 샘플이나 식기나 부엌 살림을 팔고 있다.

【日本語訳】

東京一日観光1  作家池波正太郎の舞台

池波正太郎は日本を代表する時代小説をたくさん書いた作家だ。有名なシリーズは鬼平犯科帳、剣客商売、仕掛人・藤枝梅安。これはみなテレビドラマになっている。これらのような江戸時代を素材にした小説は江戸、特に浅草近辺が舞台だ。

これに対して、有名な戦国時代小説である「剣の天地」、「真田太平記」の舞台は長野県や群馬県だ。江戸時代にしろ戦国時代にしろ正体を隠した人々がたくさん出て活躍する。忍者だったり盗賊だったり闇の中で隠れながら動いている。そんな小説が多い。

今日は池波正太郎が愛した浅草を少し回ってみよう。

次のように回るつもりだ。

1.池波正太郎記念文庫   2.かっぱ橋道具街   3.吉原神社

4.吉原大門        5.土手通り      6.弾左衛門 邸宅 跡

7.今戸神社        8.山谷堀公園     

9.待乳山聖天 池波正太郎生誕地  10.隅田公園  11.浅草寺、浅草神社

1.池波正太郎記念文庫

ここは地下鉄日比谷線入谷駅に近い場所にある。台東区循環バスも利用できる。循環バスは上野駅等台東区内主要な駅を通っている。記念文庫は台東区生涯学習センターにある中央図書館内にある。池波正太郎は1923年に浅草に生まれた。そこで育った。1990年に亡くなった後に池波正太郎家から寄贈された資料をここに展示している。著作は約千冊、蔵書は約1万冊、自筆の絵約5百枚等を見ることができる。書斎も復元されている。彼は幼い時に画家になりたいという希望があった。それで彼が描いた絵は本当に上手だ。小学校の成績表が展示されていて、一番良い甲が並んでいる。彼は小学校を卒業した後、12歳から働き始めた。記念文庫には池波正太郎作品以外の時代小説が約1万冊収集されていて、1945年以前から現代まで主に作家3百名の3千冊の本が常時展示されている。これは池波家の意向だという。時代小説をこんなに系統的に読める場所はここ以外にないだろう。

2.かっぱ橋道具街通り

この道は台東区生涯学習センターの前だ。たくさんの店が軒を連ねている。食品サンプルや食器や台所道具を売っている。 

にほんブログ村 写真ブログ 東京風景写真へ
にほんブログ村

 にほんブログ村 写真ブログへ
にほんブログ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