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9/1
다음은 오늘 집에 도착한 월간지 <테미스>에 실린 다카야마 마사유키의 정기 칼럼 중 일부입니다.
그의 정기 칼럼을 읽기 위해 이 잡지를 구독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 글은 그가 전후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저널리스트임을 증명하는 글이기도 합니다.
이 논문은 또한 그가 노벨 문학상이나 노벨 평화상 후보로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일본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아사히 신문은 오에 겐자부로를 아첨하고 '사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에 대해서는 무책임하게 칭찬하면서 ‘오키나와 노트’, ‘악마의 탐식’ 등 그의 거짓 저서를 ”악마의 탐식
"와 같은 거짓 책들을 장황한 문장으로 무책임하게 찬양합니다.
초나라 평왕에게 아버지와 형이 살해당한 오자서는 이웃나라 오나라로 도망쳐 오나라의 혜왕을 섬겼습니다.
시대가 바뀌어 오나라 부차의 시대가 되자 그는 증오하던 초나라 평왕을 공격할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초나라를 물리쳤지만 평왕은 이미 죽은 뒤였습니다.
일본인들은 어떻게 했을까요?
아마 어깨와 팔꿈치에 힘을 빼고 열정을 잃은 채 왜 그렇게 열정을 쏟았는지 의아해하며 쓴웃음을 짓고 말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인은 다릅니다.
오자서는 평왕의 무덤을 더럽히고 그의 시체를 끌어내 채찍질했습니다.
사마천은 '사기'에서 “시체를 300번 채찍질하고 나서야 멈췄다”고 기록했습니다.
시체를 300번 채찍질하고 나서야 만족했다는 뜻입니다.
'죽은 사람을 채찍질한다'는 말의 유래인데, 일본에서는 이런 짓을 하면 멸시를 받습니다.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도 죽으면 부처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 정도면 충분하다"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받은 책자 '국제문예'의 “새로운 불편한 일본인”이라는 칼럼에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산케이신문 사회부에서 일할 때 제 후배였습니다.
몇 가지 단점이 있긴 하지만 그의 글은 지식이 풍부하고 부드러우며 유쾌합니다.
“저는 죽은 사람을 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오에 겐자부로라는 사람에 대해서는 할 말이 있습니다.
“오에가 죽었을 때 산케이를 비롯한 일본 전역의 텔레비전과 신문이 그의 업적을 애도하고 찬양하는 기사와 전기를 실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대로 두면 그가 저지른 범죄를 용서하는 것이 아니라 승인하는 것처럼 받아들여질 수 있었죠.
저는 그걸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저도 같은 내용의 글을 쓸 계획이었지만 너무 바빴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몇 마디 하고 싶습니다.
저도 교열자로서 다른 사람의 원고를 본 적이 있습니다.
오에 씨의 글을 눈으로 보면 장황하고 때로는 이해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보통은 거절당하죠.
제가 고쳐주면 100줄이 20줄이 되거든요.
아니, 저기 저 사람은 그걸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어요.
그 상에는 꽤 많은 오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벨상은 원자의 '토성 모델'을 제안한 나가오카 한타로가 아니라 양성자가 빵 같은 구조에 박혀 있다는 '자몽 모델'을 제안한 영국의 물리학자 조셉 톰슨에게 수여됐죠.
또는 사토 에이사쿠의 노벨 평화상이 미국이 일본의 핵무장을 원하지 않아 '비핵 3원칙' 발언을 빌미로 서둘러 수여된 사례도 있습니다.
사령관은 주민들의 자살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했습니다.
오에의 글은 누구의 눈에도 칭찬할 만한 가치가 없습니다.
반일 이데올로기로서의 그의 정치적 명성에 근거한 상으로 보는 것이 낫습니다.
동의하지 않는다면 이시구로 가즈오를 읽어보세요.
번역해도 이해하기 쉽고, '나를 잊지 말아요'처럼 인간 존엄성의 근간을 신선한 감수성으로 질문합니다.
오에와는 또 다른 세계입니다.
게다가 전후 민주주의의 악취도 풍깁니다.
헌법 개정을 반대하는 집회에서 오에는 단상에서 아베를 '씨'라고 부르지 않아 전 산케이신문 편집장 이누이 마사토가 혐오감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문학가는 말을 소중히 여깁니다.
부드러운 말이라도 가슴을 찌를 수 있습니다.
욕설로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면 야마구치 지로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아사히 신문이 전기에서 극찬한 '오키나와 노트'도 있습니다.
오에는 도카시키의 지역 사령관이 “제국군의 부담을 줄이고 유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섬 주민들에게 집단 자살을 강요했다”고 썼습니다.
유명한 작가 소노 아야코는 의혹을 품고 이 문제를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소노 아야코는 다음과 같은 진실에 도달했습니다.
지역 사령관은 필사적으로 자살을 막으려는 편에 섰던 것입니다.
하지만 전쟁이 끝난 후 군의 명령에 따라 자살한 것처럼 꾸미면 자살한 주민의 가족에게 유족 연금이 지급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는 '명예를 버렸다. 그리고 자살 명령을 내린 척했습니다.”
소노 아야코는 오에의 무책임한 글쓰기 스타일에 분노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에는 우물 안 개구리입니다.
그는 수정조차 하지 않습니다.
이와나미는 출판되지도 못했습니다.
현지 사령관의 가족은 법원에 항소했지만 오에의 무죄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오에는 기분이 좋아서 “사실관계는 상관없다. 나는 높은 곳에 서서 일본군과 일본 정부가 잘못했다고 쓸 것이다."라고 오노는 계속 말합니다.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이기 때문에 아무도 불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진실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이 사람에게 양심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도 불평하지 않았다"는 문구에는 신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자들도 소나 아야코를 무시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지식인이 있습니다.
그들도 소나 아야코를 따르지 않았다.
작가들은 신문과 잡지에 글을 씁니다.
하지만 그 세계에는 이상한 인연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와나미와 고단샤는 오에가 글을 써주어야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오에를 판매하는 출판사의 출판물에 오에에 대한 비판을 절대로 게재하지 않습니다.
오에에 아부하는 신문도 그런 비평은 절대 싣지 않습니다.
특정 폐쇄적인 언어 공간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출처는 공산당원이 한 거짓말입니다.
오에가 사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작가 모리무라 세이이치가 사망했습니다.
그는 미스터리 작가로 이름을 알렸지만 성공하자 사회 문제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래서 그는 “731부대: 악마의 대식가”를 썼습니다.
이야기의 출처는 공산당 출신의 시모사토라는 인물입니다.
거짓말의 원래 출처는 공산당이었습니다.
당시 산케이는 그 이야기를 비난했지만 다른 신문들은 침묵했습니다.
이번에는 아사히가 모리무라 전기에서 실수를 바로 잡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악마의 탐식”을 헤드라인으로 사용했습니다.
마치 731부대의 잔혹 행위가 사실인 것처럼 말이죠.
야마자키 도요코의 <시즈마누 타이요>의 모델인 오구라 칸타로는 일본 항공 산업 재건을 방해한 일본 공산당 요원이었습니다.
출판 업계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이 이야기를 묻어버렸습니다.
사람은 실수를 하죠.
모리무라가 자신의 행동을 반성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오에와 야마자키는 고의적인 범죄자입니다.
신문과 출판사의 편의를 위해 억압되어 왔더라도 관 뚜껑을 닫을 때만이라도 정직하게 다시 쓰고 싶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키나와 노트'와 같은 거짓 책이 그대로 남을 것입니다.
다음은 오늘 집에 도착한 월간지 <테미스>에 실린 다카야마 마사유키의 정기 칼럼 중 일부입니다.
그의 정기 칼럼을 읽기 위해 이 잡지를 구독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 글은 그가 전후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저널리스트임을 증명하는 글이기도 합니다.
이 논문은 또한 그가 노벨 문학상이나 노벨 평화상 후보로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일본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아사히 신문은 오에 겐자부로를 아첨하고 '사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에 대해서는 무책임하게 칭찬하면서 ‘오키나와 노트’, ‘악마의 탐식’ 등 그의 거짓 저서를 ”악마의 탐식
"와 같은 거짓 책들을 장황한 문장으로 무책임하게 찬양합니다.
초나라 평왕에게 아버지와 형이 살해당한 오자서는 이웃나라 오나라로 도망쳐 오나라의 혜왕을 섬겼습니다.
시대가 바뀌어 오나라 부차의 시대가 되자 그는 증오하던 초나라 평왕을 공격할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초나라를 물리쳤지만 평왕은 이미 죽은 뒤였습니다.
일본인들은 어떻게 했을까요?
아마 어깨와 팔꿈치에 힘을 빼고 열정을 잃은 채 왜 그렇게 열정을 쏟았는지 의아해하며 쓴웃음을 짓고 말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인은 다릅니다.
오자서는 평왕의 무덤을 더럽히고 그의 시체를 끌어내 채찍질했습니다.
사마천은 '사기'에서 “시체를 300번 채찍질하고 나서야 멈췄다”고 기록했습니다.
시체를 300번 채찍질하고 나서야 만족했다는 뜻입니다.
'죽은 사람을 채찍질한다'는 말의 유래인데, 일본에서는 이런 짓을 하면 멸시를 받습니다.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도 죽으면 부처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 정도면 충분하다"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받은 책자 '국제문예'의 “새로운 불편한 일본인”이라는 칼럼에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산케이신문 사회부에서 일할 때 제 후배였습니다.
몇 가지 단점이 있긴 하지만 그의 글은 지식이 풍부하고 부드러우며 유쾌합니다.
“저는 죽은 사람을 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오에 겐자부로라는 사람에 대해서는 할 말이 있습니다.
“오에가 죽었을 때 산케이를 비롯한 일본 전역의 텔레비전과 신문이 그의 업적을 애도하고 찬양하는 기사와 전기를 실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대로 두면 그가 저지른 범죄를 용서하는 것이 아니라 승인하는 것처럼 받아들여질 수 있었죠.
저는 그걸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저도 같은 내용의 글을 쓸 계획이었지만 너무 바빴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몇 마디 하고 싶습니다.
저도 교열자로서 다른 사람의 원고를 본 적이 있습니다.
오에 씨의 글을 눈으로 보면 장황하고 때로는 이해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보통은 거절당하죠.
제가 고쳐주면 100줄이 20줄이 되거든요.
아니, 저기 저 사람은 그걸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어요.
그 상에는 꽤 많은 오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벨상은 원자의 '토성 모델'을 제안한 나가오카 한타로가 아니라 양성자가 빵 같은 구조에 박혀 있다는 '자몽 모델'을 제안한 영국의 물리학자 조셉 톰슨에게 수여됐죠.
또는 사토 에이사쿠의 노벨 평화상이 미국이 일본의 핵무장을 원하지 않아 '비핵 3원칙' 발언을 빌미로 서둘러 수여된 사례도 있습니다.
사령관은 주민들의 자살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했습니다.
오에의 글은 누구의 눈에도 칭찬할 만한 가치가 없습니다.
반일 이데올로기로서의 그의 정치적 명성에 근거한 상으로 보는 것이 낫습니다.
동의하지 않는다면 이시구로 가즈오를 읽어보세요.
번역해도 이해하기 쉽고, '나를 잊지 말아요'처럼 인간 존엄성의 근간을 신선한 감수성으로 질문합니다.
오에와는 또 다른 세계입니다.
게다가 전후 민주주의의 악취도 풍깁니다.
헌법 개정을 반대하는 집회에서 오에는 단상에서 아베를 '씨'라고 부르지 않아 전 산케이신문 편집장 이누이 마사토가 혐오감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문학가는 말을 소중히 여깁니다.
부드러운 말이라도 가슴을 찌를 수 있습니다.
욕설로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면 야마구치 지로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아사히 신문이 전기에서 극찬한 '오키나와 노트'도 있습니다.
오에는 도카시키의 지역 사령관이 “제국군의 부담을 줄이고 유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섬 주민들에게 집단 자살을 강요했다”고 썼습니다.
유명한 작가 소노 아야코는 의혹을 품고 이 문제를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소노 아야코는 다음과 같은 진실에 도달했습니다.
지역 사령관은 필사적으로 자살을 막으려는 편에 섰던 것입니다.
하지만 전쟁이 끝난 후 군의 명령에 따라 자살한 것처럼 꾸미면 자살한 주민의 가족에게 유족 연금이 지급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는 '명예를 버렸다. 그리고 자살 명령을 내린 척했습니다.”
소노 아야코는 오에의 무책임한 글쓰기 스타일에 분노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에는 우물 안 개구리입니다.
그는 수정조차 하지 않습니다.
이와나미는 출판되지도 못했습니다.
현지 사령관의 가족은 법원에 항소했지만 오에의 무죄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오에는 기분이 좋아서 “사실관계는 상관없다. 나는 높은 곳에 서서 일본군과 일본 정부가 잘못했다고 쓸 것이다."라고 오노는 계속 말합니다.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이기 때문에 아무도 불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진실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이 사람에게 양심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도 불평하지 않았다"는 문구에는 신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자들도 소나 아야코를 무시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지식인이 있습니다.
그들도 소나 아야코를 따르지 않았다.
작가들은 신문과 잡지에 글을 씁니다.
하지만 그 세계에는 이상한 인연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와나미와 고단샤는 오에가 글을 써주어야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오에를 판매하는 출판사의 출판물에 오에에 대한 비판을 절대로 게재하지 않습니다.
오에에 아부하는 신문도 그런 비평은 절대 싣지 않습니다.
특정 폐쇄적인 언어 공간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출처는 공산당원이 한 거짓말입니다.
오에가 사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작가 모리무라 세이이치가 사망했습니다.
그는 미스터리 작가로 이름을 알렸지만 성공하자 사회 문제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래서 그는 “731부대: 악마의 대식가”를 썼습니다.
이야기의 출처는 공산당 출신의 시모사토라는 인물입니다.
거짓말의 원래 출처는 공산당이었습니다.
당시 산케이는 그 이야기를 비난했지만 다른 신문들은 침묵했습니다.
이번에는 아사히가 모리무라 전기에서 실수를 바로 잡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악마의 탐식”을 헤드라인으로 사용했습니다.
마치 731부대의 잔혹 행위가 사실인 것처럼 말이죠.
야마자키 도요코의 <시즈마누 타이요>의 모델인 오구라 칸타로는 일본 항공 산업 재건을 방해한 일본 공산당 요원이었습니다.
출판 업계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이 이야기를 묻어버렸습니다.
사람은 실수를 하죠.
모리무라가 자신의 행동을 반성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오에와 야마자키는 고의적인 범죄자입니다.
신문과 출판사의 편의를 위해 억압되어 왔더라도 관 뚜껑을 닫을 때만이라도 정직하게 다시 쓰고 싶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키나와 노트'와 같은 거짓 책이 그대로 남을 것입니다.
2024/8/23 in Takamatsu